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5분 정보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과 두통 목뼈금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PC,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등 사용으로 목이 거북이처럼 빠진 것을 뜻 하는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거북목증후군 이란?

[거북목 증후군] 이란 목이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취하여 목이 일자목으로 바뀌면서 뒷목과 어깨, 허리통등이 생기는 증상을 뜻 합니다. 목 척추 원래의 형태는 C자 형태를 뜻 해야 하지만, 역 C자가 되면서 목이 전방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뜻 합니다. 이는 목의 경추 변형이 나타나면서 C자의 형태가 아닌, 일자의 형태 혹은 역 C자 형태의 경추로 변형이 되면서 목 근육이 당기고, 근육의 이상 과 뼈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 이유는 장시간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근거리 작업을 하면서 조금 더 편하게 보기 위해 목이 앞으로 나아가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경추 변형이 나타남에 따라 거북목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목이 앞으로 나와있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업종은 현장직에서 나타나기보다는, 사무직 업종 혹은 컴퓨터, 공부 등의 근거리 업무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발현된다면, 잠을 자기 위해 눕지 않는 이상은 목이 항상 전방으로 튀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편하게 전방을 바라보더라도, 턱을 내밀고 있는 상태로 보이며, 목이 앞으로 튀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일자목 혹은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거북목증후군이 나타난다면 목의 통증뿐 아니라, 두통, 어깨근육 뭉침, 허리통증 등의 여러 가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나타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치료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자세교정을 하거나, 물리치료 혹은 도수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으며, 근육통이 심하다면 포롤로주사(근육주사)를 진행하여 통증 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리치료를 하거나, 도수치료를 할 경우 증상이 완화가 될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 실비보험이 있다면 도수치료를 받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합니다. 물리치료 비용 효과,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여부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증상

거북목 증후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북목증후군-증상-치료방법
  • 목 근육 통증이 심하다.
  • 어깨가 자주 결린다.
  • 주변인이 목이 앞으로 나와있다는 말을 듣는다.
  • 내 턱이 전방으로 나와있다.
  • 뭘 해도 목 근육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
  • 두통이 발생한다.(뒤통수 두통)
  • 자세가 구부정하다

대표적인 거북목 증후군 증상은 위처럼 증상이 있습니다. 목 근육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목의 경추가 휘어지면서 근육이 땅겨지면서 통증이 유발이 되면서 근육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목 근육의 경우 어깨와 연결이 되어있는데, 목 근육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어깨 근육 통증이 같이 발생을 합니다.

목과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거북목증후군 증상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인에게 목이 튀어나와 있다 혹은 턱이 튀어나와 있다고 들을 수 있는데, 거북목증후군 증상에는 목이 심하게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마치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목이 아프다고 해서 파스를 목에 붙이거나, 어깨에 붙이더라도 그때만 효과가 나타날 뿐, 이후에는 다시 통증이 발생하면서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목 근육의 이상이 생기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편두통이 아닌, 뒤통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목의 근육이 염증 혹은 당기게 되면서 통증이 뒤통수 두통으로 발현이 되는데, 이는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먹더라도 단기적 효과에만 나타날 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진통제로 사용이 되는데, 이 약은 복용방법이 존재를 합니다. 무작정 먹거나 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꼭 복용방법을 확인하시고 드시는 게 가장 좋으며, 복용방법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거북목 증상이 위와 동일하게 이루어져 있는데, 아무리 병원을 가더라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데, 해결을 하지 못한다면 단기적 통증 완화치료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거북목증후군 치료 방법

거북목증후군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정형외과 혹은 신경외과 방문하여 약물치료 와 도수치료
  • 직접 자세 교정
  • 운동
  • 근거리 작업 최소화

대표적인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입니다. 이미 앞으로 튀어나와 버린 경추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이 근본적인 첫 번째 해결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후 근육의 치료와 근육강화 등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정형외과 혹은 신경외과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가 있는데, 물리치료만 할 경우 일반적인 전기치료 와 약물치료로 끝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 병행과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물리치료의 경우 단기적인 통증 완화 와 단기적 개선이 될 뿐이지,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고는 볼 수 없으며, 도수치료의 경우 1:1 상담 후 직접적으로 케어를 해주며, 근육의 자극뿐 아니라, 목 뼈를 원상태로 되돌리는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치료보다는 도수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다만, 도수치료의 경우 도수치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실비보험이 있다면 도수치료실비보험 적용이 되고 청구가 되는지 확인을 한 이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저의 경우 도수치료 비용 10만 원으로 알고 있지만, 저는 실비보험청구로 인해 1만 원으로 도수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법이 바뀌면서 도수치료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꼭 개인 보험사에 전화 혹은 약관 확인하셔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에 대한 차이점과 종류, 도수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거북목증후군 해결 방법으로는, 직접적인 자세교정입니다.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간단하게 자세교정으로 거북목증후군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만, 이미 근육의 과부하와 염증 혹은 뭉친 부분이 있기에, 이 부분은 병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교정의 경우 컴퓨터를 한다면, 의자를 책상과의 거리를 주먹하나 들어갈 정도로하며, 목은 뒤로 밀착을 시키고 등 과 어깨를 펴주면서 업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초기 노안이 있다면 이 자세는 힘들 수 있으니, 노안 증상 과 노안 해결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자세교정방법

  1. 벽에 등을 기대고 반듯이 차렷자세로 섭니다.
  2. 발 뒤꿈치와 엉덩이 어깨와 뒤통수를 벽에 밀착합니다.
  3. 턱을 목 쪽으로 최대한 당깁니다.(턱살을 모으는 느낌이며, 뒷목이 땅긴다면 제대로 되고 있는 것입니다.)
  4. 해당 자세로 4분 ~ 5분가량 유지를 합니다.
  5. 이 자세를 하루에 4회 ~ 5회 정도 반복을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자세교정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 목이 나와있는 상황을 반대로 뒤로 밀어주어 경추뼈가 다시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항상 어깨를 피고 다니는 습관을 들이기 시 바랍니다. 어깨가 말려있으면, 자동으로 목이 앞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어깨를 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만, 너무 과도한 어깨를 벌리는 것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 번째 치료 방법으로는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을 강화해 주고, 유연하게 해 주고 긴장을 풀어주고 뼈를 잡아주는 근육이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헬스, 필라테스, 요가가 있습니다. 요가 나 필라스테의 경우 고양이 자세라는 스트레칭이 있는데, 이 자세를 하게 된다면 목이 앞이 아닌, 뒤로 넘어가면서 목이 C자 컬을 유지할 수 있는 힘과 뼈의 변형을 원상태로 되돌려주는 스트레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집에 짐볼이나 폼롤러가 있다면 목을 C자 형태로 유지할 수 있도로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해당 스트레칭의 경우 등의 힘을 이용한 운동으로 등의 광배근의 힘을 강화시켜 목 디스크와 허리 근육 그리고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고, 근육강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근거리 업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컴퓨터를 하거나, 휴대폰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목이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줄 수 없다면, 보조기구를 이용하거나, 업무를 줄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쉬는 시간이 될 때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고, 경추뼈를 다시 원상태의 모습으로 되돌려주는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안마의자에서도 근육통증 및 교정효과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마의자가 있기도 하지만, 경추 교정 및 근육을 풀어주는 기계도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지 않는다.
  • 스트레칭을 한다.

이 두 가지만 잘 지키더라도 거북목예방이 가능합니다. 거북목이 된 이유는 자세가 구부정하고, 안 좋기 때문에 발생을 하는데 우리가 길을 걷거나, 평상시 가만히 있을 때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는 몸의 경우 목이 앞으로 나아간다고 말을 했습니다. 평상시에는 어깨를 피고 목을 턱 안쪽으로 살짝 당겨서 지내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이며,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의 경직과 경추뼈 가 잘못된 위치에 돌입하지 않도록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해야지만 몸의 밸런스 파괴가 되지 않고 거북목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너무 심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방법입니다.

그리고 잠을 잘 때 경추베개를 이용하여 잠을 자는 동안에는 C자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성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