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일 주식 주도주라는 것은 해당일에 주가 급등을 하는 주식 종목을 뜻 하며, 주식 수급이 원활하고, 주식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주식 종목을 뜻 합니다. 대부분 많은 거래대금과 주식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주식 종목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주식 주도주 란?
주식 주도주라는 것은 당일 주식 거래량 급증과 주가 급등을 하며, 주식 차트 상 우상향을 하면서 주식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집중되는 주식 종목을 주식 주도주 라고 합니다. 모든 주도주가 급등주가 아니며, 우량주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대표적인 주도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 주가 급락이 나타나게 되면서 코스피 지수 하락과 코스닥 지수 하락 그리고 대부분의 주가 급락이 나타나면서 하락을 보여주었으며, 삼성전자 주가 상승이 나타나면서 대부분의 주식들의 주가 상승과 주가 급등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에서 시가총액 1위 주식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가총액 1위 종목이라고해서 모든 주식에 포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도주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테마주(섹터주)
- 급등주
- 정책관련주
3가지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습니다. 테마주의 경우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에는 홍수가 나거나,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태풍 관련주라던지, 혹은 이전에는 2차 전지 관련주 그리고 코로나 시기에는 코로나 관련주들이 주가 급등을 하게 된 이력이 있었습니다.
테마주라는 것은 1개의 테마에 여러가지 주식 종목들이 관련이 있는 주식이라고 해서 [xx 관련주] 또는 [xx 테마주]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2차 전지 관련주에서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금양 등의 2차 전지를 만들거나, 2차 전지를 만들기 위한 재료를 생산하는 주식회사가 해당 테마주 및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테마주들의 경우 대장주가 따로 있고, 부대장주 그리고 관련주들이 여러가지가 있으며, 대장주를 필두로 주가가 변동이 되는데 2차 전지 관련주중 대장주였던 에코프로 주가 상승이 나타난다면, 다른 2차 전지 관련주들이 주가 상승이 나타난 반면, 에코프로 주가 하락이 나타날 경우에는 하위 관련주들이 주가 하락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라고 본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등의 여러가지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주가 급등 렐리를 하는 것은 테마주라고도 볼 수 있는데, 대장주의 경우 한번 급등한 이후 강한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는 반면, 하위 관련주들은 시가총액이 낮아 주가 급등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서는 대장주 주식 매수를 할지, 하위 관련주 주식 매수를 할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하위 관련주들은 주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과 수익성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대장주라고 해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은 아닙니다. 테마주의 경우 역대신고가 및 고점을 형성한 이후 매도세가 이뤄지게 된다면 주가 급락을 피할 수 없기에 적절한 시기에 매도를 하고 나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테마주 및 관련주들은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주식 종목확인가능하니, 주식 관련주 및 주식 테마주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급등주(급등 주식)
대부분 단기 주식 투자자(단타 주식 투자)들의 경우 당일 급등주를 많이 찾습니다. 급등주라는 것은 단기간에 주가 급등을 하며 주식 거래량 급증을 하는 주식 종목을 뜻 합니다. 국내 주식 시장의 경우 [상한가 30%], [하한가 30%]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경우 하한가, 상한가 제도가 없어 하루에도 100% 주가 급등을 하는 주식 종목들이 있는 반면, 국내 주식 시장은 30%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당일 15% ~ 20%대의 주가 급등한 주식 종목을 [급등주]라고 합니다. 급등주의 경우 호재가 발생하거나, 주식 세력들이 매집을 한 이후 상승 또는 주식 동호회 및 조막손 세력들의 장난질이거나, 개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넘기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주 낮은 시가총액과 주식 거래량이 거의 없는 종목에서의 급등 주식이라면, 물량을 넘기거나 단기 차익을 위한 상승을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어 매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어느 정도 시가총액이 있고, 매집한 흔적이 있을 경우에는 눌림목에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등주의 경우 많은 단기 주식 투자자들이 접근을 많이 하는 종목으로 당연히 당일 주식 거래량 급증과 주가 급등을 하는 종목이지만, 정말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급등주에서는 주식 신용거래 또는 주식 미수거래를 하는 분들이 많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급등주 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급등주 확인을 하시고 싶고, 단기 투자자로 도전을 해보고 싶다면 참고용으로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책관련주
정책관련주의 경우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 또는 국회에서 법안을 발의하여 생겨나거나, 폐지된 정책에 대한 수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으며, 국회 및 정부에서 발의하는 법안에 관련한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전 우리나라의 경우 원자력발전소로 전기를 만들어내고 판매를 한 상태였으며, 석탄발전소나 화력발전소에 비하여 환경오염도 낮을 뿐더러, 낮은 비용으로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건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원전을 가동중지를 한 이력이 있습니다. 문재인정부에서는 원자력발전보다는 풍력발전 등으로 넘어가기 위해 [원전 가동 중지]를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큰 타격을 입었던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주라고 볼 수 있기도 하지만, 정책관련주로 본다면 원자력 관련주들은 주가 급락이 나타났고, 풍력발전소 관련주들은 주가 급등이 나타나면서 주식 시장에서 정책관련주로 나뉘었습니다만, 다만 풍력발전소의 경우 전기생산량과 비용대비 효율이 좋지 못하다고 하여 최근 다시 원전가동을 하게 되면서 다시 원자력발전소 관련주들이 주가 급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정책관련주는 발 빠르게 움직이는 주식 시장에서 변화폭이 크기에 잘 판단을 해야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