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완화장치 발동조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에서는 상승 VI 발동과 하락 VI 발동 이 나타나는데, 주가 급등이 나타나거나, 주식 시세 상승이 강하게 나타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같이 변동성완화장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변동성완화장치 란?
개별종목에 대한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발동하는 것으로, 개별종목 주가의 급격한 변동을 막는 안전화 장치입니다. 변동성장치가 발동되면 일반 매매가 정지된 후 2 ~ 10분간 단일가 매매 및 임의연장 30초의 냉각기간을 진행합니다.
단일가매매 란?
투자자 주문을 일정 일정 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투기성 주총 매매를 억제하고 미확인 정보의 의한 비정상적 과열 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VI는 특정 종목에 대한 가격 안정화 장치라는 점에서 주식시장 전체에 적용되는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VI는 동적 변동성 완화장치와 정적 변동성 완화장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동적 VI, 정적 VI
동적 VI 란 직전 체결 가격 기준으로 2~3% 이상 벗어나는 경우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것입니다.(동적 변동성완화장치)
정적 VI 란 경우 전일 종가 기준으로 10% 이상 주가 변동 시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것입니다.(정적 변동성완화장치)
동적 VI가 특정 호가에 의한 단기간의 가격 급변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정적 VI는 누적적이고 자기적인 가격 변동을 완화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정적 VI의 경우 호재 또는 악재로 인한 단기적인 주가 급등과 주가 급락에 대해 잠시 매매를 중지시켜 주식 시세가 급변하는 것을 완화하는 장치라고 볼 수 있으며, 동적 VI의 경우 주식 거래량이 낮은 종목에서 동적 VI 발동이 진행됩니다.
대부분 급등 주식이 되기 위해서는 변동성장치 발동이 시작이 되면서 주가 급등과 급등 주식이 되면서 주가 상승을 일으키거나, 주가 급락을 할 때에도 변동성장치 발동이 시작이 되면서 주가 급락과 급락 주식이 되는 상황이 자주 연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해당 물량을 어떻게 처리하여 주가를 끌어올리느냐, 주가를 끌어내리느냐가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완화장치 확인 방법(상승VI, 하락VI)
저는 키움증권을 이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 HTS로 알아본다면, 키움증권 HTS 화면에서 [0193]을 누르게 되면,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종목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코스피 종목, 코스닥 종목으로 구분을 할 수 있으며, 정규시간에 발동된 종목과 시간 외 단일가에서 발동된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변동성장치 발동이 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정규시간에서의 변동성장치 발동이 가장 중요할 듯합니다.
[0193] 화면에서는 종목명, 구분, 발동가격, 시가대비 등락률, 기준가격(동적, 정적VI), 괴리율, 주식 거래량, 발동시간, 해지시간, 발동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에서는 동적, 정적VI인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발동가격은 VI가 진행된 가격으로 상승과 하락의 경우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기준가격은 VI발동 가격을 기준으로 진행이 되며, 괴리율은 당일 시가 대비 상승폭을 알려주거나, 해당 발동가격 대비 9% ~ 10% 가격대로 진행이 됩니다.
기준가로 기준을 잡기도 하지만, 장 초반 갭하락으로 진행된다면 시가로 진행이 됩니다. 대부분의 VI발동 시간의 경우 3분으로 되어 있으며, 2분을 조금 넘어가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목들을 본다면, 대부분 2분 20초, 2분 2초, 2분 18초, 2분 30초 등 2분 ~ 3분 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이 되었다면, 호가창에서 발동이 된 시간과 발동이 된 이후 풀리게 되었을 때 바로 거래가 진행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동성완화장치는 개별종목에 대한 일정한 가격범위를 설정하고, 체결가격이 동 가격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2분간 단일가매매 + 임의연장(30초)이라는 냉각기간을 통해 가격변동성을 완화하는 장치입니다.
주식거래가 너무 안되더라도 주식거래를 위해 변동성완화장치발동을 진행하며, 주식거래가 너무 과열되어도 주식거래를 위해 변동성완화 발동을 진행합니다.
대체적으로 주가 급등을 하는 주식종목에서는 상승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이 되어야지만, 추가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을 할 수 있으며, 하락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이 된다면 주가는 추가적으로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변동성완화장치발동 가격에는 100,000주 이상의 주식 매물이 있기 때문에 얼마나 강하게 해당 물량을 잡아먹어서 상승하느냐, 하락하느냐에 따라 이후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고, 판단할 수 있는 투자지표로 사용이 됩니다.
급등 주식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키움증권 HTS [0193] 변동성완화장치 화면에서 발동이 된 주식을 기준으로 매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너무 급등 주식만 찾게 된다면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단기매매는 구체적으로 정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1차 상승 이후에는 단기 주가 급등 이후 하락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2차 상승 발동이 된다면, 상한가 주식으로 상승이 될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2차 상승 이후에는 강한 매수세가 나타나면서 상승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변동성완화장치발동 이후의 매매가 얼마나 강한 순매수세가 들어오는지를 호가창에서 확인한 이후에 접근하고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하며,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단기적 매매를 하는 투자자라도,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확인하여 전일 거래일에서의 매매동향에서 개인 순매수인지, 기관 순매수인지, 외국인 순매수인지 확인을 하고 접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대부분은 개인 순매수의 경우 주가 급등보다는, 주가 하락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하며, 투자자별 매매동향 확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등 주식 찾는 방법
급등 주식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주식 거래량 상위 종목 확인 방법
주식 거래량 상위 종목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 마감 후 꼭 확인해야하는 매매동향보는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레버리지 사용 방법
주식 레버리지 사용방법의 2가지 방법. 알고 사용하세요
간단하게 변동성완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적과 동적 그리고 상승과 하락 브이아이가 있으며, 어떤 것이 주식에 좋은 상승이며, 나쁜 하락인지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장치 발동이 되는 순간에는 대량 순매수 및 대량 순매도가 발생하게 되면서 해당 주식 매도 물량 및 주식 매수 물량을 다 잡아먹으면서 발동이 되기에 한순간에 진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