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해결방법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활습관이 바뀌면서 눈이 건조하고, 뻑뻑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원인이 무엇이고,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안구건조증 이란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의 불안정, 눈물의 고 삼투압, 안구 표면의 손상과 염증, 감각신경의 이상 등으로 눈물 층의 항상성이 상실되어 다양한 안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눈물 분비 저하부터 시작을 하여, 눈물의 과도한 증발 안구 표면의 염증 눈물샘의 염증 마이봄샘의 기능 저하 나이의 증가 약물 컴퓨터 사용과 콘택트렌즈 착용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이식편대숙주병, 유천포창 등의 질환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인 증상으로는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한 느낌 그리고 눈 피로 증가가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거나, 눈이 모래알 들어간듯한 이물감, 눈이 콕콕 쑤시는 느낌, 눈 피로감, 바람에 민감하고, 바람이 불면 눈이 시린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안구 질환은 각막에 수분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각막에 눈물층이 형성은 되지만, 빠른 시간에 증발을 하거나, 애초에 눈물이 많이 분비가 되지 않아 나타나기도 합니다.
각막을 감싸주는 눈물의 3개 층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작은 바람이 각막에 닿을 경우에 나타나는 통증으로는 바람이 불면 눈이 시리거나, 그 작은 자극으로 인하여 눈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각막의 경우 우리 몸에서 신경이 많은 기관으로 아주 작은 바람 수준으로도 자극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요약
- 눈이 시리다.
- 눈이 모래알 들어간듯한 이물감
- 눈이 콕콕 쑤시는 느낌
- 눈 피로감
- 바람에 민감하고, 바람이 불면 눈이 시리다.
위의 5가지 증상이 대표적인 안구질환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극건성 안으로 TBUT(눈물층 파괴 시간 검사) 시간이 2초를 넘기지 못하고 눈물층이 깨지는 건성안을 가지고 있다 보니, 눈이 건조하거나, 렌즈를 착용하면 눈이 금방 뻑뻑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컴퓨터를 장시간 하거나, 집중을 할 경우 눈이 금방 뻑뻑해지면서 인공눈물 점안을 하기도 합니다. 혹시나 노안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하나씩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 눈물 분비 저하
- 눈물의 과도한 증발
- 안구 표면 염증
- 눈물샘의 염증
- 마이봄샘 기능저하
-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스마일라식 부작용
눈물 분비 저하의 경우
우리 눈의 경우 눈을 깜빡이는 현상을 [순목 현상]이라고 하는데, 이 순목 현상을 하면서 윗눈꺼풀에 존재하는 눈물샘에서 눈물이 나오게 됩니다. 눈을 깜빡이면서 윗눈꺼풀에 있는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가 되고, 전체적으로 고르네 눈물이 각막과 안구를 적셔주는 역할을 진행하게 되는데, 눈물분비 저하가 나타난 상태라면, 아무리 순목 현상을 진행하더라도 눈에 고 르게 수분이 전달되지 않아 눈이 뻑뻑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눈물의 과도한 증발의 경우
공부, 게임, 휴대폰, 집중 등을 하게 될 경우 우리의 눈의 경우 1분에 14번 정도의 눈을 깜빡이는 운동을 해야지만 눈이 건조하지 않고 수분감이 있는 눈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데, 집중을 할 경우 1분에 3~4번 정도의 눈 깜빡임을 진행을 합니다.
그 이유는 집중할 경우 눈 깜빡임을 최소화 하려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순목현상 최소화 현상으로 인해 눈의 수분이 증발이 되고, 건조한 눈 상태가 지속이 되면서 눈물의 과도한 증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라식 수술 후 관리가 잘못되었거나, 수술 후의 후유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라식 수술 후 관리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막 염증의 경우
각막은 안구표면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눈물이 분비가 되는 것은 위에서 아래로 분비가 되는데 각막의 염증이 발생할 경우 울퉁불퉁한 각막으로 인해 눈물이 고르게 분비가 되지 않고, 눈물막 파괴 시간이 빨라지며, 각막 수분이 빨리 증발되는 현상이 나타면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눈물샘의 염증
눈물샘의 염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 눈물분비가 줄어들면서 눈물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물에는 3개의 층이 존재하는데, 수성층, 지방층, 점액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3개의 층의 구성과 밸런스가 깨지게 된다면 눈물막 파괴 시간이 빨라지고 눈이 금방 건조해지는 것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마이봄샘 기능 저하
마이봄샘의 경우 눈물의 3개의 층에서 지방층을 생성해 주는데, 지방층은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봄샘 기능저하가 나타나게 될 경우 3개의 층에서 지방층이 얇게 생성이 되면서 눈물의 수분 증발이 빨라지면서 안구건조증 원인 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착용
콘택트렌즈의 경우 수분이 자체적으로 머금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각막에서 수분을 빼앗아 오기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택트렌즈 권장착용시간을 넘어서는 사용과 더불어 콘택트렌즈 관리부족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사용방법과 권장착용시간 등의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라섹 부작용 라식 부작용 스마일 라식 부작용
라섹 라식 스마일 라식 부작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매끄럽고 상처가 없는 각막에 라식 수술을 진행 하면서 각막 절개를 하게 되면서 각막 재생이 완벽하게 되지 않아 수분이 각막의 구멍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각막 재생의 경우 각막 내피인 각막 실질은 100% 상처 회복이 되지 않으며, 수분 증발의 원인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으로 눈물이 빠지게 되면서 각막의 건조감을 증가시켜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라식 부작용, 스마일 라식 부작용, 라섹 부작용으로 안구건조증이 거론이 되는 것이며, 각막을 많이 절개하고, 많이 깎을수록 건조감은 더 증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스마일 라식 잘하는 병원을 찾아가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잘하는 병원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안구건조증 검사 방법
안구건조증 검사 방법으로는 안과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TBUT(눈물막 파괴 시간 측정) 검사를 진행하여 건조증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검사의 경우 아랫눈꺼풀에 티트머스종이를 끼워 눈물양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통증이 다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자가검사 방법으로는 눈이 자주 피곤하거나,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든다고 생각이 될 경우 거의 90% 이상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은 뚜렷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100%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은 아직 없다고 말해야 하며, 지금의 건조증 보다는 완화해 주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지금으로써는 치료라기보다는 불편함을 감소시켜 준다고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눈의 건조증상의 원인이 점액층 문제인지, 수성층 문제인지, 지방층 문제인지 검사 후 안과 의사 소견에 따라 지금의 현상에 알맞은 안약을 처방받아 안약 점안을 하는 것이 지금의 방법으로는 최선의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시술 방법으로는, IPL 안구건조증 레이저 치료를 진행하여 지금보다 훨씬 나은 눈의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혹여나 안구 내 질환의 문제라고 할 경우에는 항생제 투여 등의 약물 치료 와 염증 치료를 주된 치료로 진행을 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안약 처방을 받게 되는데, 인공눈물 처방, 항생제 등을 처방 받아 단기간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단기간 회복 이후에는 다시 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쳇바퀴같은 현상이 이어지게 됩니다. 저도 안구건조증으로 안과방문하여 인공눈물과 항생제 처방을 받아 한동안은 나아졌으나, 이후에는 다시 안구건조증 재발이 되면서 인공눈물 점안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온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으로는, 시술 방법으로 IPL 레이저를 이용한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완벽하게 안구건조증 치료를 할 수 있다라고는 보기에 어려우며, 지금보다는 훨씬 나은 눈 건조감을 느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안구건조증 치료에 대한 100% 완치라는 치료 방법 이 없다 보니, 인공눈물 점안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콘택트렌즈 추천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 방법
[안구건조증 예방 방법]으로는, 건조증 증상 이 조금이라도 나타난다고 자가 진단을 한 후에는 초기에 안과 방문을 하여 안구건조증 치료 혹은 안약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치료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초기에 잡게 된다면,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알려진 극 건성안 이 되는 길은 막을 수 있습니다. 집중을 하거나, 공부, PC, 휴대폰 등을 할 때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데, 의도적으로 눈 깜빡임 운동을 하여 눈의 건조한 상태를 줄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눈이 뻑뻑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적절한 온도(미지근한 온도)의 눈 찜질정도 해주시는 것도 눈물샘의 눈물 분비에 도움이 되니 온열 눈 찜질 정도는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주의 사항
[안구건조증 치료]를 한다고 인공눈물의 과다 점안 은 눈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인공눈물의 경우 일회용 인공눈물이 좋으며, 다회용 인공눈물의 경우 인공눈물 안에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어, 눈 건강을 생각한다라면 일회용 인공눈물 점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의 과다 점안의 경우에도 눈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량의 인공눈물 점안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을 만들지 말고 가습기 등을 틀어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시는 것도 눈에 아주 좋습니다. 비타민C 영양제 복용이거나, 블루베리, 견과류 등 항산화식품 섭취 또한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속눈썹 염색과 화장 등은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으며, 눈에 헤어드라이어, 스프레이 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택트렌즈 착용을 줄이고, 안경사용시간을 늘리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안경렌즈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