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 사용방법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콘택트렌즈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이 잘못되는 경우가 많아 콘택트렌즈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콘택트렌즈 권장착용시간은 8시간
- 원데이 콘택트렌즈 재사용 금지
- 화장 전 콘택트렌즈 착용
- 수돗물로 콘택트렌즈 세척 금지
- 수영장 방문시 콘택트렌즈 사용 금지
- 콘택트렌즈 보관 용기 교체 주기
- 콘택트렌즈 세척 주기
콘택트렌즈 권장 착용시간 8시간
콘택트렌즈 권장 착용시간은 8시간입니다. 이 권장착용시간은 소프트콘택트렌즈에 해당이 되며, 원데이렌즈, 한 달용 렌즈, 6개월용 렌즈 모두 동일하게 하루 8시간이 최대 권장착용시간입니다. 그 이유는 콘택트렌즈는 시력교정용 보정의료기기입니다. 각막에 직접 닿아 산소 투과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각막에 산소전달이 부족하게 된다면 신생혈관이라는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8시간 이상 착용할 경우 산소투과율이 급격하게 낮아지는것도 있지만, 각막의 수분부족현상이 나타난다면 소프트콘택트렌즈는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각막의 수분을 빼앗아오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권장착용시간은 렌즈제작 회사에서 권장하는 착용시간일 뿐이며, 그 이상 사용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권장착용시간을 지나서 사용하게 될 경우 안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원데이 콘택트렌즈 재사용 금지
원데이 콘택트렌즈 재사용 금지해야 합니다. 6개월용, 한 달용 렌즈의 경우 원데이 콘택트렌즈와 다른 재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당연히 그 기간 동안 관리, 세척, 보관을 잘하신다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나, 원데이 콘택트렌즈는 말 그대로 하루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원데이 콘택트렌즈의 경우 개봉 후 하루가 지나면 버려야 하며, 착용 후 시간을 책정하는것이 아닌, 개봉 후 시간을 책정해야 합니다. 원데이렌즈와 다회용 렌즈는 재질이 다르며, 수분함량, 렌즈두께, 산소투과율 등이 다릅니다.
화장 전 콘택트렌즈 착용하기
콘택트렌즈 착용 순서를 살펴본다면, 우선 손을 깨끗이 씻은 이후 손에 물기를 제거한 후 콘택트렌즈를 집어 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 콘택트렌즈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을 해야 한다면, 화장 전 콘택트렌즈 착용 후 화장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 이유는 화장을 하게 될 때 피부에만 화장을 하는 것이 아닌, 눈에 마스카라 와 속눈썹 화장을 하게 되는데 화장 후 콘택트렌즈 착용을 한다면 속눈썹 혹은 화장품이 콘택트렌즈에 묻게 된다면 눈의 통증 및 이물감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눈의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화장 전 콘택트렌즈 착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수돗물로 콘택트렌즈 세척 금지
콘택트렌즈 세척은 콘택트렌즈 용액으로만 세척해야 합니다. 소프트 콘택트렌즈 용액은 옵티프리, 리뉴, 바이오트루 등이 있으며 대체적으로 세척, 헹굼, 보관까지 가능한 다목적용액입니다. 다목적액은 세척, 단백질제거, 헹굼, 소독, 습윤 등의 효과가 있는데, 리뉴가 없거나, 렌즈세척액이 없을 때 간혹 수돗물로 세척해도 되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돗물로 세척을 할 경우 가시아메바 균이 콘택트렌즈에 침착이 되어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시아메바각막염에 걸리게 된다면 각막염증으로 인해 시력이 손상되거나, 각막이 손상되어 치료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안구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무조건 수돗물로 세척을 해서는 안됩니다. 콘택트렌즈 세척은 꼭 렌즈세척액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수영장 방문시 콘택트렌즈 착용 금지
여름에는 수영장을 많이 방문합니다. 수영장이 아니고도 바닷가, 수영 등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되도록이면 수영장 등의 물속에 들어갈 때에는 콘택트렌즈 착용을 금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닷물, 수영장 물은 염분과 락스 등의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 들어가 있는데 그 화학물질이 렌즈에 침착이 되면서 눈의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질환이 발생할 경우 심각한 시력저하 및 안구질환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보관 용기 교체 주기
콘택트렌즈 보관용기 교체 주기입니다. 대체적으로 콘택트렌즈 보관용기는 한 달용 렌즈, 6개월용 렌즈에 해당이 됩니다. 대체적으로 보관용기 수명은 한 달이며, 한 달이 지난 이후 세척을 하고 사용하기보다는 새로운 보관용기에 보관을 하시는 게 가장 위생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 보관용기의 세척방법은 100도가 넘는 물에 5분가량 소독을 해주어야 하는데,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콘택트렌즈 보관용기는 100도가 넘는 물에 들어가게 될 경우 찌그러지고, 모양이 일그러지기 때문에 재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세척 주기
콘택트렌즈 세척 주기는 1일 1 세척이 기본입니다. 기본적으로 콘택트렌즈 세척 순서는 착용 전 헹굼 및 세척을 진행하고 착용을 해야 하며, 사용 후 보관 전에 세척 후 헹굼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눈은 아주 민감하고 약합니다. 안경처럼 눈에 직접 닿지 않는 시력보정기기라면 상관이 없으나, 각막에 밀접하게 붙어있는 콘택트렌즈의 위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기에, 콘택트렌즈 세척은 꼼꼼히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더라도 1일 1세척은 기본적으로 해주어야 하며, 이 부분이 힘들다면 원데이렌즈로 사용을 하는 것이 가장 위생에 좋으며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다만, 위의 방법이 싫다고 한다면 시력교정술인 라식 수술 혹은 라섹 수술로 눈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을 하더라도 잘하는 병원에서 하는게 가장 좋은데, 아래 링크에서 하나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콘택트렌즈 관련 글
안경 관련 글
호야 렌즈 가격 성능, 호야 다초점렌즈 가격 확인
에실로 바리락스 다초점렌즈 가격 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