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확인하기 5분 정보

스마트폰 보급이 높아지면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전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거나, 웨어러블 기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내가 스마트폰 중독 인지, 확인을 하는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이란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것은, 일상생활을 할 때 스마트폰 사용에 과도하게 몰입하여 나를 통제하기 힘들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해당 증상은 나도 모르게 의식을 하게 되고, 휴대폰을 확인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다른 것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 합니다.

해당 증상은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등과 동일한 증상을 가지고 있고, 원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소아부터, 노인까지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없으면 안 될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노인 건강]을 위해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로 알려진 [갤럭시 워치],[애플 워치] 등의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보급화가 되면서 스마트폰 중독과 전자파 노출이 심해진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 현상으로는 대부분 공감하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길을 걷다가 휴대폰을 응시하면서 잘못된 방향으로 가거나, 발을 헛디디거나, 다른 사람과 부딪히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스마트폰 좀비]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좀비처럼 걸어 다니면서 앞을 보지 않는다는 뜻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운전 중에도 휴대폰을 보면서 운전하는 아주 위험한 행동으로 [교통사고] 까지 날 정도라고 하니, 중독현상이 얼마나 심각한지 인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소아와 노인이 아니라,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현상] 이 아주 위험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사례가 증가가 되면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심지어 대학생까지 중독 현상이 증가가 되고 있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사회적 문제라기보다는 이제는 생활습관이 변경이 된 것이라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들 밥 먹을 때 휴대폰을 보고, 화장실을 가더라도 휴대폰을 보고,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더라도 스마트폰을 보는 것이 일상화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변화된 시대가 되면서 서서히 중독인지, 일상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소아 및 어린이 휴대폰 중독 현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소아는 [언어발달 지연]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어린이들의 경우 사회성 부족 과 언어선택에 대한 부적절한 언행 그리고 분노조절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와 소아의 경우 중독이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보게 될 경우 눈피로 증가와 노안이 될 가능성 그리고 조절 이상이라는 굴절이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시력저하가 나타날 가능성도 아주 높습니다.

요즘 시대에서는 시력저하가 나타났을 때 스마트폰 많이 봐서 시력저하가 되었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거나, 하실 텐데 정말로 휴대폰을 오랫동안 할 경우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0대 이상일 경우 초기노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눈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면 될 듯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스마트폰-중독-테스트-예방-방법

대표적인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전 자가진단사항입니다.

  1. 휴대폰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초조하고, 불안하다
  2. 일어나자마자 휴대폰을 확인한다.
  3. 주위에서 휴대폰을 그만 보라고 말한다.
  4. 휴대폰 사용이 공부, 업무에 영향을 끼친다.
  5. 이동할 때 휴대폰에 집중을 한다

제가 생각하는 자가진단 테스트의 경우 5가지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말 그대로 중독 현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알코올 중독과 니코틴 중독의 경우는 알코올을 섭취하지 못하거나, 니코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불안하고, 초조하고, 험악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스마트폰 중독 또한 동일한 증상을 가집니다.

휴대폰이 내 손이 없거나, 눈에서 보이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가 상승이 되고, 나도 모르게 화가 나오기도 하고, 초조하고 불안한 나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일어나자마자 다른일을 놔두고 휴대폰부터 본다는 것은 이미 휴대폰은 나의 일상에 큰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주위에서는 휴대폰을 그만 보라고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식사를 하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이동할 때 휴대폰을 항상 보는 것으로 시작이 됩니다. 이로 인해 중독 현상이 심하게 될 경우 공부에 지장을 주거나, 업무에 영향을 끼치면서 나의 생활을 엉망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거북목증후군][안구건조증]이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앞으로 뺀 상태로 보게 되는데, 이로 인해 목 통증과 두통 등이 발생하고 거북목증후군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치료 방법 과 안구건조증 증상 과 치료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청소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척도 테스트는 아래의 링크 클릭하시면 바로 직접적으로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를 진행하여 나의 점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치료 방법

스마트폰 중독 치료 방법으로는 아주 간단하지만,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정하기
  • 활동적인 운동, 야외에서 시간 보내기
  • 전문가와 상담

우선 중독현상을 멈추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휴대폰을 나의 몸에서, 나의 근처에서 떼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중독이 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떼어내 버리면, 스트레스 증가와 불안감, 초조감이 증가가 되는데 서서히 떼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정하는 것 입니다.] 시간을 정하면서 사용하는 시간 외에는 휴대폰을 보거나, 이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야외 활동 및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스마트폰을 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독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사용시간을 정하기보다는, 야외 활동 및 운동을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휴대폰에서 손을 떼어낼 수 있는 활동이 가장 효과가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하게도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중독 현상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시력이 낮아진다고해서 초등학생 드림렌즈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 방법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은 초기에 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육아를 하면서 휴대폰을 보여주거나, TV, 태블릿 PC 등을 자주 보여주면서 이미 중독현상에 빠지게 만드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에 적응하고, 중독이 된다면 해결하기에는 엄청 어렵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유아 및 어린이에게는 휴대폰을 가급적 안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소아시기 와 어린이 시기에 휴대폰에 중독이 된다면 [고도 근시]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중학생 이후 혹은 초등학생 이후부터 휴대폰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릴 적부터 스마트폰 중독이 될 경우 뇌 발달을 저하시키며, 사회화 부족, 분노조절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꼭 잘 지켜주시는 게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증상 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